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by 앤드뉴스타 2021. 3. 13.


백신 접종

현재 코로나 문제

 해결책 이 될 수 있을까?


백신 접종에 대한

  기대와 걱정  이 공존하는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증상


예상된 이상반응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접종한 부분의 압통, 발열, 오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오한 등이 부작용으로 흔히 보고되고 있는데, 이것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개발 및 임상실험 단계에서  예상하고 있던 이상 반응들 이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보통은 1~2일 후 괜찮아진다고 하며, 특별한 치료 없이 48~72시간 정도면 회복된다..

이런 일반적인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부작용 외 접종 부위의 통증, 부기, 피부 붉어짐 증상도 있다.
접종 부위의 부종, 통증을 겪는 접종자들도 흔한데, 보통 2~3일 내 증상은 호전된다.


접종 이후 몸의 반응을 잘 관찰하는 것은 개인의 몫일 수 밖에 없으므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악화된다고 판단되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다른 원인으로 인한 반응인지에 대한 진료가 필요하다.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반응으로 호흡 곤란 가능성도 존재한다.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이런 증상들은 일반적인 독감 백신을 맞았을 때 경험할 수 있는 증상들과 비슷하다고 한다.



아스트라제니카 부작용

제대로 보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경미하게 나타나는 대부분의 부작용은 많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고 있으며, 이것들은 적상적인 몸의 반응들이다.

 


부작용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고, 백신 접종 후 일상 생활에 불편을 경험했다는 여러 이야기들로 인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논란은 계속되고 있는 듯하다.


항체가 형성되는 과정에서의 자연스러운 변역반응인 반응들을 심각한 부작용으로 보게될 경우, 앞으로의 백신 접종률에 영향을 끼치게 될까 우려의 시선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들은 백신 접종 후, 항체가 형성되는 과정의 자연스러운 반응들이다.
이런 반응들은 일상에서의 하루 이틀정도 어느정도의 불편함을 만들 것이다.
그렇지만 이것은 현재 상황을 생각해본다면,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감내해야할 불편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응급실


최근 코로나 19 접종자가 늘어나게 되면서, 접종 후 나타나는 발열, 근육통, 몸살과 같은 증상들로 응급실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아스트라제니카 백신 접종 부작용 환자들로 응급실이 마비 상태가 될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현 상황에서 앞으로 일반인들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이 시작된다면, 더욱더 걱정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일반 응급환자가 치료를 받지 못하게 만드는 상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응급실 진료

반드시

필요한 상황


백신 접종 후 경험할 수 있는 일반적 반응 외,


의식변화, 경련, 아나필락시스, 심정지, 경련의 중증 이상 반응들



현장 의료진들의 자세

백신 접종자 휴가제 


백신 접종자들의 부작용 반응에 대한 불안감과 혼란에 대한 해결책은 현장 의료진들이 가지고 있다.
현장 의료진들은 접종자들에게 백신을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한 사전정보와 그 대처법에 대해 잘 전달해주어야 한다.


접종 후, 어떤 증상이 어느정도 유지될 수 있는지?
접종 후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
응급실 방문이 필요한 증상과 휴식으로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는 증상


 

또한 접종자들에게 하루정도 휴가를 제공해 접종자들이가 적절한 휴식을 가질 시간을 배려되는 사회적 분위기도 필요하겠다.
부작용 발생률은 높다고 할 수 있고, 이런 상황에서는 업무를 본다고 하더라도 생산성이 평소보다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런 점에서, 한 집단에서의 접종은 한날 동시에 하는 것보다 순차적으로 접종 계획을 잡아 돌아가며 휴가를 쓴다면 집단의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타이레놀



접종 후, 몸살 또는 두통으로 힘들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다.
(경미한 부작용 반응은 보통 3일 안에는 회복되므로, 그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도록 한다)

접종 직후 이상반응이 없더라도 수시간 후에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접종 전 또는 접종 후 타이레놀을 구입해 좋는것은 발열이 있을 경우 접종자 스스로 대처가 가능하게 하므로 권장된다.


2알 씩, 4~6시간 간격, 하루 4000mg 까지 복용 가능


타이레놀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만성질환 약과도 함께 먹을 수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2차 접종
할까 말까?


아스트라제네카 2차 접종

 특징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고열, 오한, 근육통을 경험한 사람들은 2차 접종에 대한 고민이 생길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2차 접종에서 부작용 빈도와 강도훨씬 낮아진다고 한다.
지속적인 면역 효과를 위해 1차 접종 후, 2차 접종까지 맞도록 하자.

화이자 백신은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이 부작용이 더 심한 반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차 접종 부작용이 1차에 비해 훨씬 가볍다



코로나 19 백신

면역반응


코로나 백신은 몸속으로 들어와 면역세포를 자극한다.

그 과정에서 면역반응이 일어나고 면역세포는 항체를 만들게 된다.
만들어진 항체는 우리 몸속 어딘가 존재하게 되고,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오는 순간 이것을 중화시킨다.



사이토카인


면역반응이 일어나면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한 사이토카인 등의 물질이 분비된다.

이때 발열과 몸살 등의 반응이 나타난다.
현재, 백신의 바이러스는 살아있는 것이 아니므로 부작용을 크게 우려하지는 않는다.



젊은층의 면역반응


건강이 양호한 젊은이들은 면역반응이 활발하다.

이것은 사이토카인 분비도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반응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20~30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이 더 심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 백신이 문제가 있어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 것이고,
경증 이상반응은 백신으로 인해 면역이 잘 형성되고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