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

정보통신망

by 앤드뉴스타 2020. 6. 29.

1. 정보통신망의 개념

 

정보통신망은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정보(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통신장비(컴퓨터 시스템, 단말기, 다중화기 등)를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한 것이다. 하나의 회선에 여러 시스템을 연결하거나 몇 개의 회선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구성하며, 통신 비용을 절감하고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게 주요 목적이다.

 

2. 정보통신망의 필요성

 

전송 거리가 아주 길고, 노드 수에 제한에 없을 때는 최적의 정보통신망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토신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하려면 하나의 쇠선에 여러 시스템을 연결하거나 몇 개의 회선을 공유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3. 정보통신망의 구성요소

 

단말 장치는 데이터 전송계 맨 아래쪽에서 디지털 데이터의 입출력을 수행하며, 사용자는 이 단말 장치를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얻거나 처리한다. 사용 용도에 따라 음성을 전달하는 전화기, 전신 부호를 전달하는 전신기, 영상을 전달하는 텔레비전, 정보를 처리하는 컴퓨터 등이 있다.

통신회선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로, 통신기기(단말 장치와 단말 장치, 단말 장치와 컴퓨터, 컴퓨터와 컴퓨터)끼리 서로 연결해 준다. 데이터를 부호화한 신호를 수신 측으로 전송할 때 통로를 제공하는데, 데이터 전송 통로나 정보 전송매체로 이해하면 된다. 종류로는 전화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마이크로파, 인공위성 등이 있다.

통신회선은 유선과 무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선선로는 전자기파가 물리적으로 둘러싸인 경로를 따라 전달되며, 종류에는 전화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등이 있다. 무선 선로는 안테나를 이용해 정보를 송수신한다. 전송할 때는 안테나가 공기 등의 매체로 전자기파를 방출하고, 수신할 때는 안테나가 주위에 있는 매체에서 전자기파를 끌어당긴다.

교환기는 단말 장치와 통신회선을 연결하는 두 가지 방식을 나타낸다. 비교환 회선 방식은 단말 장치끼리 직통회선으로 연결하고, 교환회선 방식은 교환기를 거쳐 연결한다. 정보통신망은 교환기를 이용하여 단말 장치를 연결하는 것으로 교환기를 단말 장치 사이에서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설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즉, 가입자의 호(call)를 감지하여 원하는 가입자와 연결시키고, 통화를 완료하면 다시 복귀시킨다.

통신망 기술은 단말 장치와 통신회선, 교환기로 통신망의 통신로를 잘 구성하여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정보통신망의 분류

 

분정보통신망은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할 있다.

네트워크 범위와 연결 방식, 구성 형태, 교환 방식, 규모, 전송 대역과 속도, 서비스, 전송 형식 등의 여러 가지 분류 방식이 있다.

네트워크 범위와 연결 방식에 따라 근거리 통신망, 광역 통신망, 도시망, 부가가치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정보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선 LAN  (0) 2020.07.02
네트워크 접속 장치  (0) 2020.07.01
프로토콜 표준화  (0) 2020.06.28
정보 전송의 다중화와 오류 제어  (0) 2020.06.26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정보와 신호  (0) 2020.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