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세 아이의 언어 발달 이해하기
육아를 시작한 부모들은 아이가 말을 잘 습득하기를 바라면서 아이에게 말을 건다. 이때 부모들이 주의할 점이 있다. 아이가 얼마나 말을 빨리 트이는가에 중점을 두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말을 빨리 하는 것 또는 얼마나 말을 잘하는지는 생각보다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정말 중요한 것은 말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외워서 말하는것과 이해해서 말하는 것은 다르다.
긴 책 문장을 외워서 말한다고 서로 간에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이 아닌 것처럼 말이다.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는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 이해력이 중요한 것이다.
부모들은 아이에게 말을 걸기 전에 아이가 어떻게 말을 이해하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말을 걸 때 아이는 말을 이해하는 힘이 커진다.
아이의 언어이해력을 높이는 대화 방법
아이의 언어 이해력에 도움을 주는 대화를 하기 전에, 부모는 아이가 어떻게 세상을 이해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래야 아이에게 어떻게 대화를 시도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0~5세 아이들은 부모가 말할 때의 목소리, 표정, 몸짓을 더한 전체적인 상황으로 말을 이해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말을 걸 때 연기력을 더해 접근한다면 아이의 언어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맘마라는 말을 말할 때는 맛있는 표정을 짓고 장난감을 말할 때는 장난감을 가지고 재미있게 노는 몸짓을 더해 아이에게 말을 건다면 아이의 언어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것에 더해 아이가 얼마나 말을 알아듣는냐에 초점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가 기어 다니기 시작할 때, 아기는 흔들림을 즐기는 신경망이 발달하는 변화를 겪는다. 이것을 이용해서 감정을 말로 전달해 감정이 대한 언어를 알려줄 수 있다.
아기를 살살 흔들며 재밌다고 말을 거는 것이다. 부모의 움직임에 정말 재미를 느낀 아이들은 즐거워하며 자연스럽게 그 움직임에 대해서 재미있다는 언어를 배울 수 있다.
만약 이런 부모의 움직임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아 무서워하는 아기라면, 그런 상황을 느끼는 아기에게 부모는 무서워라고 아이의 감정에 대에서 대신 말로 표현을 해줘야 한다.
아기가 느끼는 감정을 부모가 대신 말해주는 이런 상황 속에서 아기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한 후 말로 배울 수 있다.
미숙한 아기는 부모에게 몸짓으로 말을 건다. 몸으로 말을 걸어오는 아기에게 부모는 말로 말을 걸어주어야 한다. 아기가 하고 싶어 하는 말을 부모가 대신해주는 것이다.
옹알이와 언어 발달의 관계
언어 능력과 옹알이는 크게 상관이 없다. 옹알이를 많이 하는 아기에 비해 적게 하는 아기가 언어 능력 상 부족한 것이 아니다.
옹알이는 아기의 주변의 상황에 따라서 적어지기도 하고 많아지기도 하는데, 이런 옹알이의 양은 5세 이후의 언어 발달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옹알이가 적은 아기의 부모가 아기의 옹알이 양으로 언어 발달에 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