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

정보통신의 정의와 기술

by 앤드뉴스타 2020. 6. 10.

1. 정보통신의 정의와 기술

 

정보통신은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가 가능하다. 정보통신을 구성하는 형태에 따라 인간의 몸동작이나 음성을 이용하여 전달하는 넓은 의미의 정보통신과 기계에 의존하여 전달하는 좁은 의미의 정보통신으로 구분하여 정의한다.

정보통신 기술은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 처리 기술과 정보를 전달하는 통신 기술을 결합한 것이다. 즉 컴퓨터와 컴퓨터, 스마트폰과 스마트폰, 컴퓨터와 스마트폰 같이 여러 단말 장치를 통신망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처리하며 교환하는 통신 체계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 데이터 통신이라고도 한다. 은행의 온라인 시스템, PC 통신,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 스마트폰의 SNS(카톡, 밴드 등) 등이 정보통신의 대표적인 예이다.

 

2. 정보 처리 기술이란 무엇일까?

 

정보 처리 기술은 데이터를 의미 있느니 정보로 변화하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는 현실세계를 단순히 관찰, 측정하여 수집하거나 생산한 사실이나 측정치를 말한다. 어떤 현상을 표현하기는 하나 의미는 부여할 수 없는 상태이다. 예를 들어, 기상청에서 '오늘 기온은 30도이고, 내일 기온은 35도이다'라고 한 경우 단순한 사실을 근거로 측정한 것이므로 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

정보는 데이터를 가공하건 변환하여 얻은 결과물이다. 유효하게 해석하거나 데이터의 상호 관계 등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치 있는 데이터이다. 앞서 예로 든 일기예보에서, 단순한 사실을 근거로 한 측정치(데이터) 외에 '오늘보다 내일 기온이 더 높으므로 더위에 대비해 반팔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라고 하면 의미도 들어 있기 때문에 정보가 된다.

컴퓨터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유용한 결과를 제공한다. 이런 의미에서 데이터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정보 처리 기술의 핵심은 컴퓨터이다. 컴퓨터는 정보를 정확하게 계산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며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원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고, 원하는 형태로 수집, 분류하며, 유지보수를 한다. 이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컴퓨터는 더 나아가 (비교적 새로운 개념의) 인공지능 수준까지 이르렀는데, 어떤 일에 대해 비교, 판단하는 정보 관리 기능을 한다. 로봇공학 분야를 보면 반복적인 작업 처리 순서를 기억하여 정보를 관리, 운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 통신 기술

 

통신 기술은 멀리 떨어진 정보원과 정보 목적지 사이에서 정보를 전송하고 처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여기서 정보원과 목적지는 컴퓨터, 스마트폰, 가전제품 등이 될 수 있대. 통신 기술은 통신회선(유선 또는 무선)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에서 정보를 교환하며, 컴퓨터끼리는 다양한 컴퓨터 망으로 연결되어 있다.

댓글